동국대학교 불교문화대학원

불교학 전공자, 불교 예술인, 불교문화의 창도자로서 평생교육체제를 지향합니다!

다도학과

교육목표

교육목표s.png
전통문화를 회복하고 불교사상에 근간을 둔 다도의 우수성 홍보 및 대중화 방안에 따른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명실공히 학문적, 실천적으로 최고의 교육을 한다.

개설과목

학과 전공 개설과목 비고
다도 다도 ① 불교문화특강(기초선수)l한국차문화사,선불교와차문화체험,차교육방법및실습
② 다도학개론(전공선수)l불교와다도철학연구,중국차문화사,차의효능연구
③ 불교문화특강(기초선수)l불교와차명상,일본차문화사,다도문화연구
④ 다도학개론(전공선수)l차성분론,차와생활예절,차고전강독
⑤ 불교문화특강(기초선수)l다도와인성연구,차가공과품평,세계차문화비교연구

교과목해설

과목코드 과목명 내용
BC00151 다도학개론

Introduction of Tea Ceremonies

차에 대한 이해를 도우며 다도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 연구한다.

BC51001 한국차문화사

History of Korean Tea Culture

한국 차 문화 전통의 기원과 성장 및 전개과정 등, 그 역사적 흐름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객관적 입장에서 살펴봄으로써 한국 차 문화에 대한 올바른 역사적 이해를 돕고 우수한 한국 차 문화에 대한 관심을 높인다.

BC51005 중국차문화사

History of Chinese Tea Culture

세계 최고의 차 문화 전통을 지니고 있는 중국의 차 문화의 기원과 성장 및 전개과정 등, 그 역사적 흐름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살펴본다.

BC51008 일본차문화사

History of Japanese Tea Culture

500년에 가까운 전통을 유지하며 정신적 수양과 심미안을 고양시키면서 예술, 도덕, 철학, 종교까지도 포함하는 하나의 문화체계를 형성하고 있는 일본 차 문화의 실체에 대해서 알아보고, 생활문화로서 정착될 수 있었던 일분 차 문화의 특수성과 성장 및 전개과정 등, 그 역사적 흐름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살펴본다.

BC51016 세계차문화비교연구

Comparative Studies on Tea Culture in Oriental and Western

중국, 한국, 일본, 대만, 유럽, 미주 등 동서양의 차와 식생활문화를 통하여 녹차, 홍차, 커피, 등 세계기호음료에 담겨있는 각 나라별 특징을 비교분석하여 고찰함으로서 차문화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이해를 돕고 향후 차 문화의 발전방향을 도모한다.

BC51017 선불교와차문화체험

Seon Buddhist and Tea Culture Exparience

선불교의 정신과 체험 속에 함께 이어온 선수행에 대한 역사적 배경과 이론에 대하여 학 습하고 실제 불교적 공간에서의 선수행에 대한 체험의 기회를 가짐으로써 차문화에 대한 이해의 깊이를 더한다.

BC51018 차교육방법및실습

Theory and Practice of Tea Education

차문화 교육자로서 현장에 나아가 지도할 수 있도록 실제 강의에 필요한 교수 기술과 방법 및 강의자 예절을 이론과 실기를 익혀 차문화 교육활동을 훌륭히 계획하고 지도할 수 있는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학습한다.

BC51019 불교와다도철학연구

Studies on the Buddhist and Tea Ceremonies Philosophy

선의 개념과 특징, 발전사 및 중국, 한국, 인도의 선의 역사와 핵심사상에 대한 개론적인 내용을 학습하며 선과 차의 심오한 철학적인 사상을 연구한다.

BC51020 차의효능연구

Studies on Tea Effects

차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들이 지니고 있는 인체생리활성적 건강 효능에 대하여 고찰하고 연구한다.

BC51021 불교와차명상

Buddhist and Tea Meditation

불교의 선사상을 통한 내면세계의 관조와 차생활의 정서적, 약리적 기능을 통합한 차명상을 통하여 절제와 집중, 통찰의 실용적인 정신수양법을 익힌다.

BC51022 다도문화연구

Studies on Tea Ceremonies Culture

다도의 예술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차의 사상과 문화를 바탕으로 다구, 다화, 다실, 다악, 등 차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론 및 응용을 학습한다.

BC51023 차고전강독

Reading in the Original Books of Tea

차와 관련한 동·서양의 원전을 강독하므로써 차의 원천을 이해한다.

BC51023 차성분론

Theory of Tea Components

차의 생엽에 함유되어 있는 이화학적 차 성분 분석하여 학습하여 차 가공과 품평 및 차 제품개발의 기초를 다진다.

BC51024 차와생활예절

Tea and Life Etiquette

예서의 내용을 학습하고 이를 기초로 글로벌시대에 적합한 생활예절을 습득하여 현장에 나아가 지도할 수 있도록 지도자양성에 필요한 강의와 실기지도법을 다룬다.

BC51026 다도와인성연구

Studies on Tea Ceremony and Tenacity

다도 행다의 전과정에 대한 실습을 통하여 예절과 차의 근본정신을 연구하고 익힘으로서 인간의 기본적 소양과 정각, 정행하는 삶의 태도를 배양한다.

BC51027 차가공과품평

Tea Making and Tea Testing

6대 다류의 제다방법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을 통하여 상세한 제다 방법 및 원리를 고찰 하고 동영상을 통하여 실제 제다의 모습들을 살펴봄으로써 다양한 차의 제다방법을 연구 하며 또한 차의 등급을 판정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이론을 학습하여 보다 과학적이고 객관 적인 품평방법을 연구하고, 나아가 실습을 통하여 실제 차 품평의 감각을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