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학교 불교문화대학원

불교학 전공자, 불교 예술인, 불교문화의 창도자로서 평생교육체제를 지향합니다!

불교예술학과

불교예술학과소개

불교예술학과(국악전공, 불교미술전공, 선화.민화전공)

예술, 인간문화 등 불교적 응용실천 분야의 학문체계를 연구하여 한국의 전통 문화보존과 계승을 목표로 불교문화를 바탕으로 음악, 미술에 관한 독창적인 연구활동을 습득, 전개한다.

학과전공별교육과정

학과 전공 개설과목
불교
예술
국악 ① 불교문화특강(기초선수) l 불교음악연구,국악분석연구,국악실기1
② 한국음악연구(전공선수) l 한국무용론,불교무용론,국악실기2
③ 불교문화특강(기초선수) l 민속악연구,민족음악연구,국악실기3
④ 한국음악연구(전공선수) l 예술철학연구,예술행정연구,국악실기4
⑤ 한국음악연구(전공선수) l 국악실기5,한국연희에관한연구
불교
미술
① 불교문화특강(기초선수) l 불교건축연구,미술사연구,불교조형실기1
② 불교조형론(전공선수) l 불교회화연구,불교미술교류사,불교조형실기2
③ 불교문화특강(기초선수) l 불교조각연구,현대회화연구,불교조형실기3
④ 불교조형론(전공선수) l 현대불교미술연구,불교미술원전연구,불교조형실기4
⑤ 불교문화특강(기초선수) l 불교공예연구,현대조형기법,불교문화재론
선화.민화 ① 불교문화특강(기초선수) l 동양화론, 한국선서화론, 선묵화 연구
② 사군자연구(전공선수) l 선문화특강, 창작선서화, 사찰벽화연구
③ 불교문화특강(기초선수) l 현대선화예술창작, 대학원논문연구, 예술과미학연구
④ 사군자연구(전공선수) l 선서화와동양철학연구, 한국선서화비평론, 선서화예술사론
⑤ 불교문화특강(기초선수) l 현대문인화연구, 현대선예술담론연구, 선서화연구

교과목해설

과목코드 과목명 내용
BC00121 한국음악연구

Studies of Korean Musicology

[개설전공 : 국악] (전공선수)한국음악의 역사 및 일반화된 이론을 중심으로 장르별 기존 성과물을 비교, 분석하고 한국음악의 발전방향 및 음조직론, 장단론 등 한국음악과 관련된 체계적 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기존 연구를 검토 및 연구한다.

BC00122 불교조형론

Theory on Buddist Formative

[개설전공 : 불교미술] (전공선수)불교로부터 파생된 정신적, 사회적, 예술적인 여러 문화의 형태가 어떤 바탕 위에 조형적 형태를 나타나는지에 대한 고찰과 함께 인류에게 값진 영향과 가치를 지닌 불교조형에 대하여 심층연구 분석한다.

BC00123 사군자연구

Lecture four gentlemen

[개설전공 : 선화.민화] (전공선수)사군자의 방법론이 어떤 의의를 가지는지, 그 적용과 활용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이다. 사군자의 정신성과 질료적 특성 등에서 구사되었던 수묵화의 다양한 기법들이 현대적 조형요소로써 조화롭게 적용되어지는 한편, 개성적인 표현양식으로 발현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BC21001 불교음악연구

Studies of Buddhist Music

[개설전공 : 국악] 우리나라의 전통 불교음악이 전래된 이후 시대적인 음악의 변천과 음악적 양식의 변화 그리고 문화예술계에 끼친 영향 등을 탐구하여 불교음악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체계적이며 역사적인 불교음악을 정립한다.

BC21002 국악분석연구

Analysis of Korean Music

[개설전공 : 국악] 한국 전통음악에서부터 전통음악을 바탕으로한 창작곡에 이르기까지 다각도로 분석방법을 탐색하며 분석을 통한 논리적 사고를 훈련하도록 한다.

BC21003 국악실기 1

Korean Instrument Music 1

[개설전공 : 국악] 교수와 학생간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실기가 이루어진다. 학생 각자의 전공에 대한 실기 및 이론의 수준에 따라 신축성있게 설정되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을 통하여 개개인의 음악적 표현수단, 이론의 체계화를 극대화시킨다.

BC21004 한국무용론

History of Korean Dance

[개설전공 : 국악] 종합예술의 형태로서 음악과 무용이 생성되었던 삼국이전으로 부터 삼국, 고려, 통일신라, 조선 그리고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무용사를 연구 및 검토한다.

BC21005 불교무용론

Theory of Buddhist Dance

[개설전공 : 국악] 불교의식 및 불교와 관련된 무용에 관하여 연구 및 검토한다.

BC21006 국악실기 2

Korean Instrument Music 2

[개설전공 : 국악] 교수와 학생간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실기가 이루어진다. 학생 각자의 전공에 대한 실기 및 이론의 수준에 따라 신축성있게 설정되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을 통하여 개개인의 음악적 표현수단, 이론의 체계화를 극대화시킨다.

BC21008 민족음악연구

Studies of Ethnomusicology

[개설전공 : 국악] 각 종족 음악의 지역적 특성, 선율구조, 연주양식 등을 연구한다.

BC21009 국악실기 3

Korean Instrument Music 3

[개설전공 : 국악] 교수와 학생간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실기가 이루어진다. 학생 각자의 전공에 대한 실기 및 이론의 수준에 따라 신축성있게 설정되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을 통하여 개개인의 음악적 표현수단, 이론의 체계화를 극대화시킨다.

BC21010 예술철학연구

Philosophy of Arts

[개설전공 : 국악] 여러 장르별 예술을 아우르는 기본 철학과 그 이념을 연구함으로써 날로 확대되어가는 예술과 아울러 한국음악의 미학적 개념을 정립한다.

BC21011 예술행정연구

Public Administration of Arts

[개설전공 : 국악] 예술행정에 관한 개념과 그 필요성 그리고 성격, 기능을 연구하며 또한 세계 여러나라의 예술행정을 비교·분석한다.

BC21012 국악실기 4

Korean Instrument Music 4

[개설전공 : 국악] 교수와 학생간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실기가 이루어진다. 학생 각자의 전공에 대한 실기 및 이론의 수준에 따라 신축성있게 설정되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을 통하여 개개인의 음악적 표현수단, 이론의 체계화를 극대화시킨다.

BC21013 국악실기 5

Korean Instrument Music 5

[개설전공 : 국악] 교수와 학생간의 개인지도를 통하여 실기가 이루어진다. 학생 각자의 전공에 대한 실기 및 이론의 수준에 따라 신축성있게 설정되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을 통하여 개개인의 음악적 표현수단, 이론의 체계화를 극대화시킨다.

BC21014 한국연희에 관한 연구

Study of Korea traditional performance

[개설전공 : 국악] 선사시대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전승되어지고 있는 한국연희의 종류를 인지하고 다각도록 분석하며 연구함으로써 논리적인 사고를 훈련하도록 한다.

BC21015 예술경영연구

Study of art management

예술단체나 기관의 경영이다. 과거에는 예술이 행위 위주였지만 현대는 예술 행위가 관객, 사회와 밀접한 것이 될 수 있도록 경영을 도입하고 있다. 그 결과로 예술경영은 예술의 품질과 예술기관의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고객의 가치를 창조하며 사회에 기여하도록 돕고 있는 예술 경영에 관한 개념과 그 필요성 그리고 성격, 기능을 연구하며 또한 세계 여러 나라의 예술경영을 비교 분석한다.

BC21016 예악사상연구

A study of Yeack ideology

국악에서의 예악사상은 전부라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악사상의 철학적, 미학적 가치에 대한 연구와 예악사상에 내재되어 있는 사상의 연구를 함으로써 예악사상의 올바른 이해는 물론, 전통음악의 다양한 발전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목표를 둔다.

BC22002 미술사연구

Studies of Art History

[개설전공 : 불교미술] 지금까지 논의된 한국미술사의 주요 이론, 즉 양식론 등 제학설에 대한 이론적 소양 위에 선사시대로부터 삼국, 통일신라, 고려, 조선왕조시대에 이르는 각 시기의 조각·회화·건축·공예 등 각 분야의 생성, 변모과정을 고찰함과 동시에 한국미술의 보편성과 특수성에 대하여 깊이 통찰함으로써 한국미술만이 가지는 특징과 미에 대하여 인식한다.

BC22004 불교회화연구

Studies of the Buddhist Painting

[개설전공 : 불교미술] 불교회화, 즉 불화가 각 시대별로 어떻게 변모, 발전하였는지를 고찰함과 동시에 시대·지역·작가(金魚)·사원의 경제력에 영향 받은 개별 작품들의 수준·특징 등을 관계문헌과 실물을 통하여 연구함으로써, 한국 회화사에서 논의되는 일반 회화작품과 불화가 지닌 뚜렷한 차이점을 인식하고 또한 불화가 한국미술사에서 가지는 위치를 규명한다.

BC22007 불교조각연구

Studies of the Buddhist Sculpture

[개설전공 : 불교미술] 일반 조각과 달리 불교조각만이 가지는 독특한 도상의 실체와 그 조형목적 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위에 한국불교조각이 시대·조성주체·조성연기·입지조건·재료 등에 따라 어떻게 변모하였으며, 각 시대의 대표작들이 가지는 우리나라 조각사상의 위치와 후대에 끼친 영향, 인접 불교문화권과의 교류관계 등을 파악한다.

BC22010 현대불교미술연구

Studies of the Modern Buddhist Art

[개설전공 : 불교미술] 불교미술은 과거·현재를 막론하고 불교가 지향하는 바를 개별 미술작품에 반영한 것이라는 뚜렷한 개념 위에서 삼국시대이래 조선왕조시대까지 발전·전개되어왔던 불교미술의 전모가운데, 현대 불교미술작가가 어떤 재료·제작기법·도상·색채를 취사선택하여 재창조하며, 종교미술로서의 합목적성과 미술 본연의 목적인 ‘미적 추구’를 병행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BC22013 불교공예연구

Studies of the Buddhist Crafts

[개설전공 : 불교미술] 범종·향완·금고·요령·금속용기·칠기·목제품·의복·번당·금속제소형탑 등이 어느 시기에 전래, 발전, 유행하였는지를 고찰함과 아울러 각 종류에 따른 불교공예품들의 제작기법·명문(銘文)·특징·양식적 변화과정을 이해하고, 일반공예작품과의 상호 관련성과 상이점을 파악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BC22015 불교문화재론

Seminar on Management of Buddhist Assets

[개설전공 : 불교미술] 불교의 건축, 회화, 조각, 복식 등의 유형문화재와 음악, 무용, 의례 등의 무형문화재를 포함한 불교문화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그것의 온전한 계승과 보전을 위한 체계적 방법의 개발과 함께 그에 담겨 있는 사상적 의미를 파악하여 해석하고자 한다.

BC22016 동양미술사연구

Oriental Art History Research

오늘날 세계문화는 동양문화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동양미술사를 통해 동양문화의 형성과정과 시대별, 지역적 특성을 파악하며, 동양미술 속에 차지하는 우리 미술의 특징과 중요성을 인식하고자 한다.

BC22017 불교미술교류사연구

Buddhist Art Exchange History Research

인도미술의 형성단계에서 영향을 끼친 헬레니즘 미술작품을 포함한 인도·서역·중국·한국·일본에 이르는 불교의 전파과정에서 개화되었던 불교미술이 각 지역, 각 민족에 따라 어떠한 특징과 양상으로 발전·융성하였는지에 대하여 논의한다.

BC22018 불교미술실기 1

Buddhist Formative Practice 1

예배의 대상이나 교화의 목적으로 폭넓게 표현된 불교미술의 시대적 배경 및 양식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기법을 학습함으로서 한국불교의 전통을 올바르게 계승하고, 나아가 현대에 적합한 새로운 실험, 실습을 통하여 불교의 현대화, 생활화에 부합되는 미래지향적인 불교미술을 탐구한다.

BC22019 현대미술연구

Contemporary Art Research

모더니즘을통해 현대미술이이룬주요성과와이후포스트모던의 도래 그리고 이의 사 회학적배경이 오늘날 미술 형식에 끼친 영향에대해 연구한다

BC22020 불교미술실기 2

Buddhist Formative Practice 2

한국미술의 주류를 형성해온 불교미술의 시대적 배경 및 양식의 변천을 고찰하여 각 시대의 특징들을 연구 연마하며, 재료가 갖는 특성에 따라 불교미술의 완성도를 위한 한국불교의 특성을 탐구하여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창조적 조형성을 실험 실습한다.

BC22021 한국미술사연구

Korea Art History Research

한국미술사연구는 한국미술문화의 형성과 발달과정에서 양식론을 중심으로 고찰하여 한국미술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통찰 후 정체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불교미술의 창의적 활동에 근간을 형성하고자 한다.

BC22022 불교미술실기 3

Buddhist Formative Practice 3

법당에 빠짐없이 등장하는 닷집과 용머리 등 건축공예와 불단 법상 목탁 위패 촛대 등 각종 불교공예품들의 용도에 따라 내포된 의미와 특징들을 연구하고 시대에 따라 변천되어온 각종 문양의 종류와 문양을 표현하는 기법을 심도있게 실습함으로서 한국불교공예의 전통을 탐구하는데 주력한다.

BC22023 불교미술도상연구

Buddhist art iconography research

불교 ‘조상경’과 ‘석문의범’등을 통해 불교의례에 따른 불교조각과 불교회화, 불교공예 등의 조형 활동을 연구하고 분야별 각 시대의 대표작을 통해 도상의 변천과 그 의미를 탐구한다.

BC22024 불교미술실기 4

Buddhist Formative Practice 4

동양미술에서 불교미술이 갖는 위상과 가치를 이해하고 탐구함으로서 불교미술의 미래를 위한 수준 높은 작품과 작가를 육성하는데 역점을 둔다.

BC22025 불교미술실기 5

Buddhist Formative Practice 5

현대 조형예술의 다양한 전개과정을 통해 현대성의 의미에 대해 심층 연구한다. 그리고 현대조형의 새로운 기법과 재료뿐만 아니라 조형의 바탕이 되는 작가들의 조형의식과 사회적 맥락에 대해서도 함께 연구한다.

BC23001 동양화론

Advanced Studies in Asia’s Painting Theories

[개설전공 : 선화.민화] 중국의 선화와 관련한 화론 가운데 중요한 것을 선정하여 중점적으로 조명하고, 중국인의 미의식을 관찰하여 동양화의 근간이 되는 이론의 특성에 대해서 고찰한다.

BC23002 한국선서화론

Advanced Studies in Korea’s Theories of Calligraphic works and Zen

[개설전공 : 선화.민화] 역대의 명가들이 전개한 한국의 선서화에 대한 이론을 중심으로 서화예술의 본질과 특성에 관한 다양한 관점들을 고찰해 보고, 체계적 분석을 통하여 작품의 예술적 가치를 인식하는데 중점을 두고자 한다.

BC23003 선묵화연구

Zen works Lecture

[개설전공 : 선화.민화] 한국,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 하여 동양 삼국에서 전개되어온 선묵화의 다양한 양상을 살펴보며, 조형적 사유방식과 그 조형원리 등을 연구한다. 이와 관련하여 현재 조형작업과 연관관계를 가지게 되는 실천적 선묵화연구를 지향한다.

BC23004 선문화특강

Topics in History of Zen CultureLecture

[개설전공 : 선화.민화] 선문화의 미학적 경향과 특성을 시대적, 문화사적 배경과 함께 분석, 연구한다.

BC23005 창작선서화

Creative Calligraphic works and Zen

[개설전공 : 선화.민화] 전통적 선서화의 운필이 현대미술의 조형요소로서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질 수 있도록 하는 데 본 과목과정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운필과 각법 수련을 심화시키고 그 조형원리를 체득하도록 하며 현대미술에서의 문자의 의미와 효용성, 그 활용방안 등에 대하여 다방면으로 연구하도록 한다. 아울러 현대문인화에서 선서화가 조화롭게 활용되어질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하도록 한다.

BC23006 사찰벽화연구

Temple frescoes Lecture

[개설전공 : 선화·민화] 사찰벽화에 나타나는 선화의 도상적 특징을 심도 있게 분석하여 체계적인 선화의 도상해석을 모색한다.

BC23007 현대선화예술창작

Creative of Contemporary Zen works Art

[개설전공 : 선화·민화] 선화 창작의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작업해온 개인별 주제와 그 표현의 형식 등을 분석, 검토해보며 이를 통하여 발전적인 방향으로 전개시키는 데 본 과목과정의 목적이 있다. 개인별 창작원리와 전통 조형원리, 선화와 현대미술의 관심사와 주요 이슈 등과의 연계성, 전통적 지필묵 기법과 이를 원용한 기법이나 다양한 매체의 사용 등에 대한 방법적 모색을 통해 표현의 확장을 시도하도록 한다.

BC23008 대학원논문연구

Reading and Research

[개설전공 : 선화.민화] 논문연구주제의 설정방법, 전개 그리고 종결을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진행한다.

BC23009 예술과 미학연구

Lecture Art and aesthetics

[개설전공 : 선화·민화] 예술과 미학을 연습하는 과정으로 매주 완성된 작품과 글을 발표하고 발표물에 대하여 토론한다. 자신의 작업 과정에 대한 기술이나 예술, 그리고 미학을 동시에 탐색한다. 아울러 선택에 따라 이론과 작품제작을 병행할 수 있다.

BC23010 선서화와 동양철학연구

Studies in Calligraphic works and Zen and Eastern philosophy

[개설전공 : 선화·민화] 선서화 작품과 동양철학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하여 자신과 타인의 작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며 매주 그룹 토론으로 진행한다. 토론되는 작품에 대한 이론적, 개념적 배경 및 작품의 선례 등을 비교 검토한다.

BC23011 한국선서화비평론

Critical Theory Calligraphic works and Zen of Korean Art

[개설전공 : 선화.민화] 조선시대 선서화 작품의 비평론을 통하여 전통적인 미의식과 화론을 검토하고, 현대 한국 선서화비평에 보다 상응하는 미적기준과 관점, 그리고 새로운 비평용어를 연구·개발한다. 이는 근·현대회화의 모체가 되는 조선시대 전통 선서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더불어 이에 바탕한 현대적 변화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서양현대 미술비평과 비표 검토함으로써 전통 선서화 비평에 대한 시각을 확장시킨다.

BC23012 선서화예술사론

Studies in History of calligraphic works and Zen

[개설전공 : 선화.민화] 선서화예술사의 요소와 원리, 매체와 표현의 본질을 규명하고, 미술이론의 체계와 역사, 방법과 과제를 토론하며, 특히 선서화의 원리와 방법을 영역별, 주제별로 연구한다.

BC23013 현대문인화연구

ResearchLiterary Artists’ Paintings -Studies in Contemporary Oriental Ink Painting

[개설전공 : 선화.민화] 수묵화의 방법론이 현대미술에서 어떤 의의를 가지는지, 그 적용과 활용방안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이다. 수묵화의 정신성과 질료적 특성, 산수화, 인물화, 화훼화, 영모화 등에서 구사되었던 수묵화의 다양한 기법들이 현대적 조형요소로써 조화롭게 적용되어지는 한편, 개성적인 표현양식으로 발현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BC23014 현대선예술담론연구

Studies in the Discourses in Contemporary Zen Art

[개설전공 : 선화.민화] 본 과목은 현대미술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선예술들의 이론적 배경과 그 전개과정을 살펴보고 이에 관한 담론의 시각을 모색하고자 한다. 제2차 세계대전을 전후한 아시아와 구미의 미술운동에서 포스트모던 미술에 이르기까지의 주요 사조들에 관한 비평적 논의들을 분석하고, 각 사조의 작품들에 나타난 양상을 고찰하여 현대 선예술의 담론들을 이해하고자 한다.

BC23015 선서화연구

Studies in calligraphic works and Zen

[개설전공 : 선화.민화] 선서화를 학기별로 설정하여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전반부는 강의 형식으로 진행하고 후반부는 학생들이 주제를 선정하여 발표한다. 전반부의 주제별 분석 수업에서는, 선서화의 전통 조형원리를 알아본다. 이 기간 동안 학생들은 자신이 발표할 주제 및 작가·작품을 선정하여 자료를 수집한다. 후반부의 주제 발표가 끝나면 보고서를 제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