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학교 불교문화대학원

불교학 전공자, 불교 예술인, 불교문화의 창도자로서 평생교육체제를 지향합니다!

불교학과

교수진 현황

교수명 현직 전공
정준기(유진) 교수 선학, 선사상
김종두(혜명) 교수 중국선, 법화천태학
석길암 교수 한국불교, 화엄학
김경의 강사 선학
김명우 강사 불교철학
김청진(청진) 강사 불교학
류효현 강사 불교학
문무왕 강사 불교학
박지영(명오) 강사 불교학
김경숙 강사 응용불교학

교육목표

교육목표s.png
인류세계에 대한 혜명과 비전을 담고 있는 종교이자 철학적 성격을 담고 있는 학문으로서 지혜와 자비를 갖춘 불교인을 양성하고, 인생과 세상을 바라보는 능력과 지식을 기르며 종교, 교육, 정치, 문화 등 사회전반에 걸친 지도자로서의 기본 자질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개설과목

학과 전공 개설과목 비고
불교 불교학
선학
① 불교학특강(기초선수)l초기불전연습,한국불교사연습,화엄학연구,선사상사연구
② 선학특강(전공선수) l 비교종교론,중관학연구,율전연구,선어록강독연습
③ 불교학특강(기초선수) l 불교윤리학연구,대승불전연습,부파불교연구,선문화연구
④ 선학특강(전공선수) l 중국불교연습,한국불교연구,유식학연구,인도불교연습, 간화선연구
⑤ 불교학특강(기초선수) l 응용포교학연습,천태학연구,조사선연구,선문학연습

교과목해설

과목코드 과목명 내용
BC00012 선학특강

Special Lecture on Seonology

선불교의 이해와 구체적인 실천방법 등을 익히기 위하여 선과 선학, 선과 풍토, 선과 과학 선의 체험과 깨달음의 구조 등에 대해서 강의한다. 아울러 선불교의 철학적 문화적 예술적인 세계 등을 넓게 이해하고 현대와 미래의 인간신뢰와 각자 창조적인 지혜를 개발하게 하는 정신을 배우고 익히도록 한다.

BC11001 초기불전연습

Seminar on Scriptures in early Buddhism

역사적으로 보아 붓다(Buddha)의 육성에 가장 가깝다고 여겨지는 초기불교 경전(아함경) 중 주요한 경전을 선별하여 강독함으로써 붓다의 근본 가르침 및 초기불교의 근본 성격을 개괄하고자 한다. 선별한 한역 경전에 상응하는 팔리어 경전을 참고한다.

BC11002 한국불교사연습

Seminar on History of Korean Buddhism

한국불교 역사 전반을 ① 전래와 초기수용 ② 정착과 문화발전 ③ 변화와 새로운 전래 ④ 배불수난과 흥불 ⑤ 근대의 불교변화로 구분하여 각 과정을 연구 이해시킨다. 불교사를 정치사회 등 각 시대 역사의 측면과 유기적으로 파악하는데 중점을 둔다.

BC11003 화엄학 연구

Studies on Avamtasaka Thoughts

『화엄경』의 내용을 개관하고 인도중국한국의 화엄교사를 고찰하며, 법신불보살사상유심사상법계연기 등 화엄교학의 핵심교리와 수행관을 살펴서 화엄사상을 이해하고 화엄세계에 들 수 있도록 연구한다.

BC11004 한국종교연구

The Comparative Studies of Religion

종교학의 기본자세 및 그 연구의 역사에 대한 이해의 바탕위에서 불교 및 기독교 등 주요 종교 전통들의 인간관, 자연관, 신관, 구원관, 의례, 공동체, 사회적 실천 등의 주제들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BC11005 중관학연구

Mādhyamika Studies

대승불교의 토대를 다진 용수의 『중론』은 초기불교의 연기설에 토대를 두고 『반야경』의 공 사상을 논증한 논서로, 본 강좌에서는 『중론』과 그 주석서에서 구사되는 ‘해탈의 논리’의 정체를 규명하고, 후대에 인도와 중국에서 이루어진 중관사상의 발전양상에 대해 연구한다.

BC11006 율전연구

Studies on Vinaya

승단의 성립과 그 전개를 비구계와 비구니계를 중심으로 연구하고, 승려와 재가자들의 상호관계를 규정한 계율을 연구한다. 초기불교에서 대승불교에 이르기까지 율전들을 비교 연구한다.

BC11007 불교윤리학연구

The study of Buddhist Ethics

불교의 윤리이론들을 초기에서부터 후기 대승에 이르기까지 시대적으로 검토하고 연구하며, 인격완성을 위해 실천수행의 올바른 가치와 현실적용의 방법을 모색한다.

BC11008 대승불전연습

Seminar on Mahāyāna Scriptures

대승불교 경전들의 성립사와 경전 상호 동이를 사적으로 연구하고, 『화엄경』과 그 주석서를 중심으로 강독하고 연구한다.

BC11009 부파불교연구

Abhidharmic Studies

부파불교의 성립과정을 연구하고, 그 역사적 의의를 검토한다. 각 부파 간의 주요한 사상을 비교 연구하고, 구사론 등 중요한 부파불교의 논서를 논쟁별로 연구한다. 대승불교와 관련하여 부파불교의 사상사적 업적을 재고한다.

BC11010 중국불교연습

Seminar on Chinese Buddhism

중국불교의 성립과 전개과정을 연구한다. 인도불교와는 다른 중국불교의 고유한 성격을 연구하고 천태학 등 중국화된 불교를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중국불교의 기반인 역경과 사회사업 불교예술 등을 다룬다.

BC11011 한국불교연구

Studies on Korean Buddhism

한국불교가 개척하고 완성해 온 사상 및 문화를 중심으로 그 특성을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사상ㆍ문화에 대한 연구는 한국불교의 과거 역량에 대한 이해에서 더 나아가, 미래불교의 방향 모색에도 큰 의미를 둔다.

BC11012 유식학 연구

Vijnaptimātra Studies

대승불교 사상중에서 핵심을 이루고 있는 유식사상은 불교를 마음의 종교라고 할 때에 더욱 실감나게 하는 분야이다. 중생들이 어떻게 해서 업을 짓고, 그 업력이 어떻게 하여 현상세계로 나타나는지 등을 이해시키며, 마음의 평온을 위하여 어떤 수행을 해야할지 등을 학습한다.

BC11013 인도불교연습

Indian Buddhism

인도 불교의 주요 개념을 인도 사상이라는 측면에서 조명해보고, 인도 불교의 주요 사상을 학파별로 개괄한다.

BC11014 응용포교학 연습

Seminar on Applied Propagation

종교에 있어서 포교는 생명과도 같다. 불교사상과 그 이념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작업은 불교인으로서 의무이기 때문에 확신을 가지고 연구, 개발해야 한다. 그러려면 신심을 돈독히 하는 불경의 말씀을 잘 숙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대인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사업, 이를테면 불교문화개발방안, 통신매체포교방안 등이 심도 있게 다루어질 수 있도록 학습한다.

BC11015 천태학 연구

Tien-Tai Studies

천태학의 성립과 관련하여 역사 사회 등의 배경과 종학으로서의 특성과 사상체계를 기준으로 강의한다. 중국 천태종의 소의 경전인 법화경의 성립을 문헌학적으로, 교학적으로 살핀다. 교판론과 수행론을 중심으로 중국 및 한국의 천태종을 연구한다.

BC12001 선사상사연구

Study of Seon Thoughts

이 강좌는 선학의 전공과정으로서 선이 한국에 처음 도입된 신라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중요한 선사들의 사상과 선종 발전의 역사를 제시한다.

BC12002 선어록강독연습

Studies in Seon Words

선사상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는 『육조단경』,『임제록』등 선어록의 세계를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선승들의 언행록인 어록의 원전을 강의한다.

BC12003 선문화연구

Study of Seon Culture

선불교의 정신과 체험적 지혜를 예술과 차 등을 통해 선의 생활문화를 이해하도록 한다.

BC12004 간화선연구

Studies in Ganhwa Seon Thoughts

송대 大慧宗杲에 의해 형성된 간화선의 실천정신과 방법 등을 체계 있게 공부하며 간화선의 수행으로 실천하도록 한다. 당시 쌍벽을 이룬 黙照禪의 수행과 비교하면서 간화선의 본질을 완전히 파악하도록 한다.

BC12005 조사선연구

Studies in Patriarch Seon Thoughts

조사선 성립에 대한 역사적인 연구를 비롯하여 청규의 제정과 교단의 독립, 상당법문과 선종어록의 형성 그리고 일상성의 종교로 정착된 조사선의 정신과 실천사상 등을 연구한다.

BC12006 선문학연습

Studies in Seon Literature

선사상을 토대로 하여 형성된 선어록과 오도송, 전법게, 선시, 선문학, 선문헌의 전반을 연습 강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