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학교 불교문화대학원

불교학 전공자, 불교 예술인, 불교문화의 창도자로서 평생교육체제를 지향합니다!

불교상담학과

교수진 현황

교수명 현직 전공
안양규 교수 초기불교, 교명상심리치유
설정희 강사 상담심리, 교육심리
김지명 강사 응용불교학
서병찬 강사 응용불교학
소경섭 강사 임상심리
전여정(여정) 강사 불교학

교육목표

교육목표s.png
불교상담 교육을 통하여 부처님 법을 널리 전하고 실생활에서 부처님 말씀을 실천하게 하며, 상담을 통해 현대인의 생활 및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여 깨달음의 길로 나아가도록 한다.

개설과목

학과 전공 개설과목 비고
불교상담 불교상담 ① 불교학특강(기초선수)l상담과포교,논문작성방법론,상담의실제와연습
② 불교상담학특강(전공선수):인지치료와불교,가족상담학,미술심리치료실습
③ 불교학특강(기초선수)l상담심리측정과평가,분석심리학과불교,명상과심신치유
④ 불교상담학특강(전공선수)l집단상담이론과실제,심리학특강, 불교상담치유프로그램개발
⑤ 불교학특강(기초선수)l불교호스피스,인본주의와불교,불교상담사례연구

교과목해설

과목코드 과목명 내용
BC00141 불교상담학 특강

Special Lectures on counseling

불교상담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체계와 그 활용방법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불교심리, 불교명상과 심리치료, 선 심리치료 등과 같은 주제를 선정하여 토의하고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서 불교상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나간다.

BC41001 상담과포교

Counseling and spreading of Buddhism

불교에서 상담과 포교는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할수 있다. 그 이유는 불교의 존재 이유가 모든중생의 구제에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포교와 상담의 강의는 이런 관점에서 부처님의 교화 방법과 내용, 과정을 토대로 불교 상담과 포교의 길을 모색한다.

BC41002 논문작성 방법론

Methology of essay writings

논문 작성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소개하며 가능한 개별-맞춤식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BC41003 상담의 실제와 연습

Practices of Counseling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 상담 현장에서 직접 실시할 수 있는 상담 면접에 관한 내용을 익히고 실제 상담 장면에서 활용하도록 돕는다. 수강생은 (예비)상담자 또는 내담자가 되는 연습을 통해 내담자를 이해하고 상담자 자신의 무의식적 역동을 깊이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BC41004 인지치료와 불교

Cognitive Therapy and Buddhism

서구의 인지치료 이론과 불교를 비교한다. 인지치료 주요 인물(알버트 엘리스, 아론 벡)의 심리프로그램을 불교적인 시각에서 조망한다. 불료 명상을 활용한 인지치료 프로그램을 살핀다.

BC41005 가족상담학

Family counseling

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문제의 실태를 파악하고 상담을 통해 가족문제 해결을 도와줄 수 있는 다양한 기법과 상담사례에 대해 배운다.

BC41006 미술심리치료 실습

Practices of art therapy

그림검사를 통하여 미술이 지니는 치유적능력을 경험함과 동시에 자아에 대한 관찰 및 심리적요인을 학습한다.

BC41007 상담심리측정과평가

Psychological measures and evaluation

인간의 심리를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측정법과 평가법에 대해 탐구한다. 상담현장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심리측정법의 실시방법, 채점 및 해석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특히 활용에 대해 토론 함으로써 실제 적용능력을 기른다.

BC41008 분석심리학과 불교

Psychoanalysis and Buddhism

서양심리학의 정신분석, 인간중심의 상담과 불교 상담에서 각각 정신적인 문제를 접근하는 방식을 간략히 비교 검토해 본다. 분석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그리고 초기불교 경전을 중심으로 한 불교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비교해 보고 적용 방안을 모색해 본다.

BC41009 명상과 심신치유

Meditation and mind-body therapy

불교명상과 서양 심신치유의 접점을 찾는 것을 강의 목표로 한다. 먼저 불교명상의 수행체계와 원리, 방법을 전반적으로 공부하고 직접적인 실습을 통해 익힌다. 그리고 불교명상이 심리학과 의학 분야의 임상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본다. 다양한 명상법 중에서 마음챙김 명상을 기반으로 한 스트레스 완화(MBSR)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BC41010 집단 상담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s of group counseling

본 과목은 집단상담의 이론적 설명을 하여 이론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돕는데 있다. 그리고 각 이론에 따른 집단상담의 실제 즉 기법들을 소개함으로써 집단상담을 실제 운영하는데 있어서 기법을 적용하고자 한다. 또한 이론을 학습한 후 실제 집단상담의 동영상을 시청한 후 집단상담의 실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자 한다.

BC41011 심리학 특강

Special Lectures on psychology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알고 있는 심리학과 사람들이 미처 모르는 심리학 분야들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심리학 분야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BC41012 불교상담치유프로그램개발

Development of Buddhist healing program

심신치유를 목표로 하는 불교치유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주요한 내용을 탐구한다.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 가능성을 살핀다.

BC41013 불교호스피스

Buddhist hospice

불교호스피스는 불교를 기반으로 하는 불교적 방법에 의한 케어(돌봄, 간호)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본 강의는 불교의 자비사상과 실천행을 바탕으로 임종에 즈음한 사람과 가족에 대하여 보다 적확한 불교적 호스피스의 방법 및 임종에 임하는 종교인의 역할에 대하여 모색함을 그 목표로 한다.

BC41014 인본주의와 불교

Humanism and Buddhism

서구에서 발달한 상담이론의 흐름가운데 칼 로저스등에 의해 확립된 인간중심의 상담이론은 인본주의 관점에서 정립된 상담이론이다. 불교의 종교적 성격도 인간중심의 종교사상에 입각한 인본주의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칼로저스의 인간중심의 인본주의 상담이론과 불교의 인본주의 사상을 비교연구하는 것을 중심과제로 삼는다.

BC41015 불교상담 사례연구

Story on Cases in Buddhist Counseling

불교경전을 통해 현대인의 복잡한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인간관계의 고민과 갈등의 해결 방법을 모색해 본다.